시네마4d(cinema4d) 기초 : Enable snap 인에이블 스냅(자석 모양 버튼)Enable snap 인에이블 스냅(자석 모양 버튼)
시네마4d(cinema4d) 기초 : Enable snap 인에이블 스냅(자석 모양 버튼)
단축키 Shift + S
Enable snap 인에이블 스냅(자석 모양 버튼) : 단축키 Shift + S
Enable snap 인에이블 스냅(자석 모양 버튼)을 누르고 오브젝트를 이동시켜보면
자석같이 다른 오브젝트에 달라붙습니다.
자석이 잡아당기듯 다른 오브젝트에 찰싹 붙습니다.
Attributes - snap 기능이 나타나는데 혹시 안나타나면 Shift + S를 꾸욱(길게) 눌러줍니다.
Axis (엑시스) 에 체크를 한 후, 오브젝트를 다른 오브젝트에 갖다대면 그 자리에 붙습니다.
Axis (엑시스) 에 체크하면 스내핑이 정확하게 걸립니다.
스냅 기능 해제하려면 Shift + S 를 누르면 됩니다.
point snap은 예전에는 vertex snap 이였어요.
2025버전에서는 point snap으로 사용합니다.
point snap누른 후,
자석효과가 만들어지면서 오브젝트 A가 다른 오브젝트 포인트B에 달라붙습니다.
shift + m 키를 누르면 모델링세팅 창이 뜹니다.
스냅 래디어스 : 10 -> 100으로 바꿔주면 자석 효과가 더 강해집니다.
모드-스냅-엣지스냅 적용시
엣지에 찰싹 달라붙습니다.
모드-스냅-폴리곤스냅 적용시
폴리곤 표면에 찰싹 달라붙습니다.
모드-스냅-스플라인스냅
라인에 찰싹 달라붙습니다.
탑뷰에서 서플라인 펜으로 그림을 그려줍니다. 그러면 포인트 모드로 저절로 바뀝니다.
(그림을 끝낼때에는 스페이스 바 or ESC를 눌러줍니다.)
그림을 다 그린후 포인트 모드로 바뀐 것을 모델모드로 변경합니다.
다시 포인트모드를 클릭하고 이동툴(move)을 누르면 만들어둔 스플라인을 변형할 수 있습니다.
(스플라인스냅 상태에서) 오브젝트를 스플라인에 갖다대면, 자석효과가 일어나서 스플라인 라인대로 이동하게 됩니다.
엑시스 스냅 AXIS SNAP
엑시스 스냅 AXIS SNAP
오브젝트 A의 중심이 오브젝트 B의 중심에 달라붙습니다.
실린더 - 메이크에디터블 적용시킵니다.
단축키 L을 누릅니다.
콘 오브젝트를 이동시켜보니 아까 기준축 이동후의 자리로 찰싹 달라붙습니다. (스냅걸림)
시포디 미드포인트기능
모드-스냅-엣지스냅 : 콘오브젝트가 큐브오브젝트 엣지에 찰싹 달라붙습니다.
이 엣지의 중심에 두고 싶을 때 사용하는 것이 바로 미드포인트기능 입니다.
스플라인을 그리고, 그 중심에 오브젝트를 두고싶다면
Edge snap
Spline snap
Mid point snap
세 개에 체크를 해야합니다.
그리드/워크플랜 스냅
그리드/워크플랜 스냅을 클릭해줍니다.
그리드/워크플랜 스냅을 클릭해주면 아래 그리드포인트스냅, 그리드라인스냅이 활성화 됩니다.
인에이블 퀀타이징
shift + m 누르면 모델링세팅을 할 수 있게 됩니다.
퀀타이즈에 체크를 하고 무브 : 50cm로 바꿔줍니다.
그리드 위에서 오브젝트는 50cm씩 움직입니다.
퀀타이즈에 체크를 하고 로테이트 : 90도로 바꿔줍니다.
그리드 위에서 오브젝트는 90도씩 회전합니다.
shift 키 누른채로 움직이면, 퀀타이즈 기능이 켜진다. (퀀타이즈기능 일시적으로 적용됨)
리셋 투 디폴트 : 원상태로 돌아감